뽐뿌
정치글을 포함하여 모든 주제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공간입니다.[정치자유게시판 이용규칙]
입학전형 특혜, 장학금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지만 SCI급 논문은 사실 아무리 노력해도 이해가 안되네요 16
이름: 코딩불량


등록일: 2019-08-26 16:36
조회수: 235 / 추천수: 0





글 올리기 전에 몇가지 밝히고 싶은 부분은..

 

전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고, 금번 지소미아 종료도 시원하게 잘 처리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페미 등 몇가지 논란이 있고 이견도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스탠스는 앞으로도 몇년간은 변하지 않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금번 조국 교수님 논란에 대해서는 비루하게나마 공과대학원을 나온 처지로서 몇가지 의견을 피력해보고자 합니다.

 

 

1. 입학전형 특혜 의혹 - 그럴 수 있습니다. 전형이야 매년 변하는거니, 실제로 입학시에 운(?)이 작용해서 전형이 유리하게 돌아갈 수 있죠.

                               아무래도 학부모가 교수님이시니 정보를 더 얻기 쉬운 위치였을 거고, 당시 입학전형에 맞추어

                               유리한 정보를 얻어 잘 입학했을 수 있습니다.

 

2. 장학금 논란 - 마찬가지입니다. 장학금이야 객관적인 기준이 없고, 정보가 많이 안알려진 장학금은 신청자가 많지 않아서 경쟁률도 낮고
                     신청만 하면 탈 수 있는 장학금들도 있어오기는 했습니다.

 

3. 논문 학력위조 관련 - 논문에 올라가는 저자의 학력은 논문지의 권위에도 영향을 줍니다.
                               해당 대학의 입장이나, 논문지 기고 담당자의 입장에서 보기 좋지 않은 부분때문에 임의로 변경하거나,

                               오기되었을 수 있습니다. 박사라고 올린 부분도 같은 관점에서 넘어갈 수 있습니다.

 

4. SCI급 논문 1저자

 문제가 되는 부분은 이부분인데... SCI급 논문이라고 하면 학계에서도 어느정도 인정받는 학회지에 선별된 논문입니다.

 연구주제를 잘못잡으면 2주가 아니라 2년을 줘도 쓰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고,

 어떻게든 내 커리어로 SCI급 논문 냈다는 한줄 써볼려고 몇개월씩 연구실에 처박혀 있는 케이스도 허다합니다.

 그런데 고등학생이 2주 인턴기간에 썼다니... 전국의 대학원생들은 인생낭비하고 있었네요.

 입학시 사용했고 안했고를 떠나서, SCI논문의 1저자라는 사실은 평생 그녀의 커리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일선에서 정의를 외치던 조국교수님의 의견을 지지하고, 문재인 정부에서의 역할도 지지합니다.

법못알이라서 합법, 불법을 논할 수도 없고 불법이 아니었다면, 법무부장관이 되는 길을 막을 이유도 없지요.

하지만, 우리사회의 편법에 편승했던 사람이 과연 공정한 사회를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아직도 조국 교수님과 그 따님은 별개라며 옹호하는 여러분들에게 묻고싶습니다.

정말로 부모님이 유력가가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고등학생이 2주참여한 연구에서 SCI급 논문의 제1저자가 될 정도의 공헌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시나요?

 

명확한 해명 없이 곁가지 논란들만 거짓뉴스라며 해명하는 걸 보고 2년간의 대학원생활에 조금 억울한 감이 들어서 의견을 올려봅니다.
 

과거의 과오는 누구나 저지를 수 있습니다.

다만 정의를 얘기하던 조국교수님의 언행이, 이제는 조금 믿을 수 없어진 부분은 사실입니다.

금번 사태에 오해가 있으면 명확히 해명하고, 과오가 있으면 바로잡고 가야하지 않을까요?

 

------------------------------------------------------------------------------------------------------

지소미아 파기 -> 지소미아 종료 로 변경합니다.

 

 

본 게시글은 작성자에 의해 2019-08-26 16:38:3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1회)


추천 0

다른 의견 0

1 2
  •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 상처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모티콘 사진  다른의견   
△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