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휴대폰(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이벤트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모바일이벤트 이용규칙]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4/15일자 정답 23
분류: ALL
이름: Shampoo


등록일: 2019-04-14 22:00
조회수: 4244 / 추천수: 25
링크:


신재효.jpg (15.7 KB)




오늘의 퀴즈 4/15일자 정답 : 판소리

 

판소리 Pansori

한 명의 소리꾼이 고수(북치는 사람)의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아니리(말), 너름새(몸짓-발림)을 섞어가며 구연(口演)하는 일종의 솔로 오페라다.

‘판소리’는 ‘판’과 ‘소리’의 합성어로 ‘소리’는 ‘음악’을 말하고 ‘판’은 ‘여러 사람이 모인 곳’ 또는 ‘상황과 장면’을 뜻하는 것으로

‘많은 청중들이 모인 놀이판에서 부르는 노러라는 뜻으로 구광대가 병풍을 두르고 돗자리를 펼친 마당이나 공연장에서 짧게는 세 시간,

길게는 여섯 시간 정도 걸리는 긴 이야기를 몸짓을 섞어가며 고수의 북 반주에 맞춰 노래하는 한국 전통음악의 하나이다.

일정한 극적 내용을 광대 혼자 육성과 몸짓의 창극조로 한국 향토의 선율을 토대로 여러 가지 장단에 따라 변화시켜 연행하는 것이다.

판소리는 당초에 '소리'라는 범칭으로 불리었으며 타령, 잡가, 광대소리, 극가(劇歌). 창극조(唱劇調) 등의 용어로도 통용되었다.


1964년 대한민국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로 지정되었으며, 2003년 11월에는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선정되었다.

 

신재효(申在孝, 1812년 ~ 1884년)

신재효.jpg

 

조선 말의 판소리 연구가인 동시에 판소리 작가이자 문신이다. 가선대부, 오위장 등을 지냈다.

자(字)는 백원(百源), 호(號)는 동리(桐里)·호장(戶長)이고 본관은 평산(平山)이며 조선 전라도 고창현(지금의 대한민국 전라북도 고창군) 출생이다.

 

 

에공, 일요일이다~~~ 했던 게 좀 전 같은데 벌써 저녁 10시가 넘었네요.

얼마 안 남은 휴일 마무리 잘하시구요, 내일 월요병 없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본 게시글은 작성자에 의해 2019-04-14 22:06:4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2회)


[ 주소복사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mobile&no=13054 ]

추천 25

다른 의견 0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미지 넣을 땐 미리 보기를 해주세요.)
직접적인 욕설 및 인격모독성 발언을 할 경우 제재가 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이모티콘  다른의견   익명요구    
△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