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휴대폰(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이벤트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모바일이벤트 이용규칙]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11/15일자 정답 23
분류: ALL
이름: Shampoo


등록일: 2019-11-14 22:02
조회수: 4919 / 추천수: 51
링크:





 
오늘의 퀴즈 11/15일자 정답 : 경전하사
 
경전하사 鯨戰蝦死 명사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는 뜻으로, 강한 자끼리 서로 싸우는 통에 아무 상관도 없는 약한 자가 해를 입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鯨 : 고래 경 戰 : 싸울 전, 蝦 : 새우 하, 死 : 죽을 사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라는 속담의 한역으로 경투하사(鯨鬪鰕死)라고도 한다.
힘 센 자들의 싸움에 휘말려 아무 관계없는 약한 자가 오히려 해를 입게 되는 경우를 비유하는 말이다.
17세기 후반 조선 문인 홍만종(洪萬鍾)이 완성한 《순오지(旬五志)》에는 당시 많이 쓰이던 속담 130여종이 소개되어 있다.
그 중 경전하사에 대해서 "고래 싸움에 새우 죽는다는 것은 큰 놈들 싸움 통에 작은 놈들이 화를 입는다는 말이다
[鯨戰鰕死, 言小者介於兩大而受禍]."고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경전하사는 우리나라에서 오랜 시간 흔히 쓰인 속담으로, 비슷한 말로는 간어제초(間於齊楚)라는 성어가 있다.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에 약소국인 등(藤)나라가 강대국인 제(齊)나라와 초(楚)나라 사이에서 괴로움을 당한 데서 유래하는 말이다.
반대말로 조개와 황새가 싸우느라 서로 도망가지 못하자 지나가던 어부가 우연히 둘을 한꺼번에 잡게 되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하여
싸움과 관계없는 제3자가 이득을 얻는다는 말인 어부지리(漁父之利)가 있다. from 두산백과
 
길~~었던 목요일이 지나고 어느새 11월의 두 번째 금요일인데요.
금요일하면 왠지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는 기분입니다만 반면 그렇지 못한 분들도 많겠지요.
금요일이라고, 또 주말이라고 마냥 즐거워만 하기엔 우리네 삶이 참 팍팍한 요즘..
모든 분들이 두루두루 편하고 또 그렇게 행복한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네요.
 
불금도 좋지만 반면 금요일과 주말에도 일하는 모든 분들이 보다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라며...
모든 분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이 하셨구요, 내일 금요일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
 

본 게시글은 작성자에 의해 2019-11-14 23:37:0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2회)


[ 주소복사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mobile&no=13770 ]

추천 51

다른 의견 0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미지 넣을 땐 미리 보기를 해주세요.)
직접적인 욕설 및 인격모독성 발언을 할 경우 제재가 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이모티콘  익명요구    다른의견   
△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