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대출 받으세요" 스팸문자 오늘(15일)부터 퇴출…어떻게 차단하나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 사칭 대출사기, 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를 막기 위한 '대출사기 문자 방지 시스템'을 오늘(15일)부터 가동한다. /더팩트DB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 사칭 대출사기, 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를 막기 위한 '대출사기 문자 방지 시스템'을 오늘(15일)부터 가동한다. /더팩트DB

금감원, 스팸문자와 전쟁 선포…월 평균 300만건 차단

[더팩트│황원영 기자] "고객님 신용도에 영향 없는 안심한도 조회! ○○은행에서 연금리 최저 3.2% 최대 1억 원까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입니다."

보기만해도 지겨운 은행 사칭 대출사기·불법 대출 광고 스팸 문자가 오늘(15일)부터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은행이 보유한 공식전화번호와 사전신고된 스팸문자를 일일이 대조하는 대출사기 문자 방지 시스템이 가동되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금감원)은 금융회사 사칭 대출사기, 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를 막기 위한 '대출사기 문자 방지 시스템'을 이날부터 가동한다고 밝혔다.

대출스팸문자는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신고·탐지된 대출스팸문자는 지난 2017년 하반기 기준 31만건, 2018년 상반기 45만건, 2018년 하반기 59만건, 지난해 상반기 75만건 등으로 꾸준히 늘었다.

금감원은 대출사기가 사회적 취약계층을 겨냥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하고 KISA, 국내 15개 은행, 농·수협중앙회, 후후앤컴퍼니 등과 함께 공동 대응·협력해왔다.

이날부터 운영되는 대출 사기 문자 방지 시스템은 '레그테크'의 일환이다. 레그테크(RegTech)는 규제를 뜻하는 '레귤레이션(regulation)'과 기술을 의미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금융 산업 규제 준수 업무를 효율화하는 혁신 기술이다.

금감원은 국내 시중은행이 공식 보유한 20만건의 고객 전화번호(화이트리스트)를 일일이 수집해 KISA의 사기방지 시스템과 연동시켰다.

은행 사칭 대출사기·불법 대출 광고 스팸 문자 예시. /금융감독원 제공
은행 사칭 대출사기·불법 대출 광고 스팸 문자 예시. /금융감독원 제공

스팸 문자를 발신한 전화번호와 KISA에 집적된 은행 공식 전화번호 약 17만개를 대조해 일지하지 않을 경우 문제의 번호를 차단하는 방식이다. 스팸으로 등록된 전화번호로 문자가 발송될 경우 소비자 휴대폰에 아예 전달되지 않는다.

이용자가 휴대폰에 기본으로 탑재된 '스팸 간편신고 기능'을 이용해 신고하면 해당 스팸문자는 KISA에 집적된다.

아직 신고·차단되지 않은 스팸문자의 경우 후후앱을 통해 은행 공식 발송 메시지인지 여부를 알림(안내문구)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후후 앱은 KT와 LG유플러스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탑재돼 있다. SK텔레콤 이용자는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금감원은 앞서 KB국민은행 등 4개 은행을 대상으로 3개월간 시범 운영을 했다. 그 결과 하루 최소 5개에서 최대 50개의 스팸 전화번호를 차단할 수 있었다. 이를 환산하면 월 평균 300만건, 연 평균 3600만건의 스팸문자를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금감원은 "스팸 문자를 보내기 위해 전화번호를 생성하는 속도보다 차단하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스팸 문자의 씨가 마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대출사기문자로 인한 피해가 대폭 감소하고, 스팸문자로 인한 불편함도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은행 입장에서도 사칭·사기 문자로 인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민원을 줄이고 평판하락에 따른 리스크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 시스템은 향후 저축은행, 캐피탈 등으로 확대 적용된다. 은행 스팸을 막을 경우 제2금융권 스팸이 늘어나는 풍선효과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또 인공지능(AI) 알고리즘과도 접목해 지능화되는 금융범죄에 적극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wony@tf.co.kr

[ 주소복사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news_pol_eco&no=48663 ]

추천 0

다른 의견 0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미지 넣을 땐 미리 보기를 해주세요.)
직접적인 욕설 및 인격모독성 발언을 할 경우 제재가 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이모티콘  익명요구    다른의견   
△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