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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가이드1 - 왜 금연을 해야하는가 55
이름: 뽐뿌_포럼


등록일: 2013-11-19 15:20
조회수: 31631 / 추천수: 9





출처 : 보건복지부 금연길라잡이(http://www.nosmokeguid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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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의 이득

1. 금연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중요하고 즉각적으로 건강에 이득이 된다. 이는 흡연관련 질병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에게 적용된다.
2. 금연자는 흡연자보다 장수한다. 예를들어, 50세 이전에 금연한 사람은 흡연자에 비해 향후 15년동안의 사망위험이 절반이 된다.
3. 금연은 폐암을 포함한 암들, 심장마비, 뇌졸중, 그리고 만성폐질환의 위험을 줄여준다.
4. 임신 전, 혹은 임신초기 3~4개월 이전에 금연한 여성은 저체중아 출산의 위험이 한번도 흡연하지 않은 여성과 같이 감소한다.
5. 금연을 했을 때 얻는 건강상의 이득은 체중이 평균 2.3kg 증가하거나 금단증상이 오는 위험보다 더 크다.



금연해야 하는
21가지 이유

1. 니코틴은 습관성이 강한 마약이다.
2. 담배 속에는 몸에 해로운 수많은 화학 성분이 있다.
3. 담배를 피우면 도로를 포장할 때 쓰이는 타르를 들이마시게 된다.
4. 담배를 피우면 일산화탄소가 몸에 흡수된다.
5. 담배 속에는 청산가리수소가 포함되어 있다.
6. 담배를 피우면 방사능에 노출되는 것과 비슷한 상태가 된다.
7. 신체 조직은 처음 흡연을 시작할 때부터 파괴되기 시작한다.
8. 흡연은 몸의 세포를 질식 상태로 몰아넣는다.
9. 흡연은 각종 암을 유발시킨다.
10. 흡연은 심장병을 유발시킨다.
11. 흡연은 호흡기 조직을 파괴한다.
12. 흡연은 태내 아기에게 나쁜 영향을 준다.
13. 담배를 피우면 피울 수록 금연이 어려워진다.
14. 담배에 들어있는 타르와 니코틴은 양이 적건 많건 피해를 준다.
15. 담배를 피우면 외모가 추해지고 악취가 난다.
16. 흡연하면 피부가 빨리 늙는다.
17. 흡연하면 주위 사람들이 고통스럽다.
18. 흡연자라는 이유로 사람들이 곁에 앉기를 꺼린다.
19. 담배를 피운다고 멋있어지는 것은 아니다.
20. 금연하면 못 견딜 것 같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다.
21. 담배를 끊으면 상쾌해진다.




금연과 체중의 관계

1. 
흡연하면 살이 빠진다?
담배를 피면살이 빠진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흡연으로 인한 체중 감소는 지방이 아닌 단백질이감소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밝혀졌습니다. 오히려 몸 속의 지방이 상대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는담배를 피면 살이 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보다 더 말라도 복부 비만율은 더높습니다.

2.
치명적인문제
결국 흡연자는 심혈관계 질환을예방할 수 있는 HDL 콜레스테롤이 더 낮고, 유방암에 걸릴확률이 더 높으며, 고혈압, 당뇨병과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도더 높다고 합니다. 미국 보험사의 통계에 의하면, 마른 비흡연자들은장수하는 수가 많지만, 마른 흡연자들은 평균보다 더 빠른 비율로 사망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만일 어떤 사람이 담배를 피우기 때문에 살이 빠진다면 그 사람의 건강은 이미 상하고 있는 것입니다

3.
금연하면 살이 찐다
금연을 하면 체중이 는다고 걱정하는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금연 한 사람의 약 절반 정도에서 평균2 ~3kg의 체중이 늘어납니다. 그러나 금연을 한다고 모든 사람이 몸무게가 부는 것은아닙니다. 실제로 어떤 사람은 체중에 변화가 없으며, 어떤사람은 오히려 살이 빠지는 것을 경험합니다.

4.
체중이느는 이유
평균적으로 체중 증가가 일어나는이유는 몇 가지로 설명됩니다.
- 기초 대사율이 약간 감소하게 되어 흡연으로 소비되었던 열량의 일부가 몸에 남게 됩니다그러나낮은 기초 대사율로 늘어나는 체중은 한 달에 약 500g정도(0.5kg)밖에안 됩니다.
- 금연을 하면 식욕이 좋아져서 식사를 예전보다 잘 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어떤 사람들은 담배를 피우는 대신 사탕처럼 단것들을 간식으로 하여 체중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금연을 하는 것과 동시에 식생활과 운동을 병행하게 되면 이러한체중 증가의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을 뿐더러, 금연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5.
체중을 줄이기 위한 10단계
(1) 일단 금연을 제 1순위에 둔다.
(2) 정기적으로운동한다.
(3) 체중을 늘 파악한다.
(4) 무엇을 먹고 있는지 알자.
(5) 균형이 잡힌 음식을 정기적으로 먹는다.
(6) 지방 섭취를 줄인다.
(7) 맛있는 간식은 적당히만 먹자.
(8) 단 것과 술을 피한다.
(9) 외식할 때 조심한다.
(10) 천천히 먹는다 뚱뚱해 진다고 하여도 금연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금연하면서 체중을 줄이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서 어려운 일입니다
. 그러나 체중이 조금 늘어난다고 하여도 실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금연이확실히 되면 체중 조절이 쉽기 때문에 금연을 꾸준히 한 후에 체중을 뺄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이혼과 금연

1.
헤어진다는 것
금연은 오랜 세월을 함께 살아온 부부가 헤어지는 이혼에 비유되곤 합니다. 사실 오랜 동안 피워왔던 담배를 끊을 때의 심정이 이혼을 맞고 있는 부부들이 겪는 마음과 일맥상통하는 데가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들은 서로 끌려 오랜 세월을 함께 동고동락했으며 어떤 이유로 더 이상 함께할 수 없음을 깨닫고 헤어질 준비를 한다는 점에서 닮은 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이혼의 심리
실제로 이혼은 배우자의 죽음과 함께, 인생의주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장 고통스러운 사건 중의 하나입니다. 아무런 슬픔도 느끼지 않고 이혼을 경험하는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일련의 심리적인 고통을 겪고 난 후에야 평온함을 되찾게 됩니다. 어쩌면이혼 후에 전혀 상처입지 않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사실은 가장 상처 입은 사람일지도 모릅니다.

3.
공통점과 차이점
대개는 헤어짐으로 인한 슬픔은 몇 가지 단계들을 지나쳐서 마침내 회복의 단계를맞게 됩니다. 이러한 슬픔과 회복의 단계들은 이혼전의 삶과 이혼후의 새로운 형태의 삶을 이어주는 매개로서의역할을 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금연을 이혼과 견주어 이야기할 때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담배와 흡연자와의 관계는 부부관계와는 달리, 애당초부터 건강에 해가되는 불륜이었다는 사실입니다.

4.
담배가 남긴 허전함
일단 금연을 시작한 사람들이 보이는 반응은 여러 가지입니다. 어떤 사람은 ‘금연한 뒤에도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어’라고 이야기합니다. 또어떤 사람은 ‘완전히 인생이 바뀌었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반응은 다양하지만, 단언하건대금연을 시작했다면 그 이전과는 분명 달라지는 것이 있기 마련입니다. 금연을 하기 전과의 마음과 비교해본다면 뚜렷한 느낌을 가질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금연하기 전에는 담배 없이는 하루도살 수 없을 것 같다..라고 느끼지만 일단 금연을 한 후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고도 충분히 살아갈 수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흡연으로 인생의 허전함을 달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크게 잘못되었음을 깨닫게되는 것입니다.

5.
당장 견디는 것이 중요
사실 흡연자에게 담배는 영원한 안식처처럼 느껴져 왔을 것입니다. 담배가 없는 인생이란 무의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또 담배가없어지면 심각한 외로움에 빠져들 수도 있습니다. 담배는 변덕스런 친구처럼 마음이 바뀌거나 배신을 하는일이 없습니다. 늘 충실하게 자신의 기분을 달래주는 역할을 해 왔다고 느껴졌을 것입니다.

6.
완벽한 헤어짐을 위해 필요한 시간
이런 허전함이 가라앉으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흐르면 담배가 없어서 생기는 허전함과 불편함은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짝과 헤어진 경우에도 이런 허전함을 잘 극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허전함에 자꾸 마음이 가고, 허전함때문에 담배를 찾게 된다면 그것은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심리적인 저항이 나타나는 것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늘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헤어짐을 선택한 절실한 이유가 있었고 담배와 헤어지는 것은 항상 옳다는 것입니다. 옳은 선택을 한 결과로 남는 허전함은 다른 방법으로 치유되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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