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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영에서 흔히 범하는 7가지 실수와 교정 37
이름: 센토


등록일: 2016-10-06 08:27
조회수: 19205 / 추천수: 17





수영을 시작한 사람들의 7-80% 정도가 접영단계에서 포기합니다.

그만큼 가장 어려운 영법이라고 느끼고 있다는 얘기죠.

접영에서 초,중급자들이 범하고 있는 실수들과 그 교정방법에 대해 씁니다.



1. 만세 접영


   주로 여자분들에게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원인은 물에서 나올때 상체와 머리를 꼿꼿이 세운 경우,

   리커버리를 어깨힘 만으로 하지 않고 팔힘으로 하는 경우입니다.

   그 결과, 팔돌리기의 동선도 길어지고 입수할때 손바닥으로 철퍼덕~하게 되고 

   입수할 때 양팔이 11자 보다 더 좁게 입수되는 경우도 종종 생기고 보기에도 별로죠.  


   출수시 고개를 숙이고 리커버리는 어깨 힘으로 하되 손바닥은 바깥을 향하도록 손날을 세워서 

   엄지손가락이 수면을 스치듯이 진행해야 합니다.

   입수되는 팔을 앞에서 봤을때  손이 V자 모양으로 엄지손가락 부터 입수되도록 합니다.

   그리고 입수시 11자 인가, 혹은 Y자 인가에 신경쓰기 보다는 

   입수와 동시에 가슴누르기에 집중하는게 훨씬 영양가가 있습니다.



2. 너무 빠른 팔동작


   중급자들 또는 여성동지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실수로서

   몸이 충분히 떠오르기 전에 성급히 팔젓기를 하는 바람에 결과적으로 리커버리도 물속에서 하게 되서

   팔젓기 몇번만에 힘이 다 빠지게 되죠.

   이런 식이면 아무리 힘이 좋은 사람이라도 25m 가기도 벅찹니다.


   원인은 물속에 너무 깊이 입수한 경우, 허리 웨이브를 한 경우입니다.

   교정은 물속에서 자신의 손끝이 수면 5cm 정도까지 도달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팔동작을 시작합니다.

   다시 말해 물속에서 글라이딩을 좀 더 해서 몸이 충분히 뜰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 (수면) 

         팔           

             머리  엉덩이   다리

                 

   대략 이렇게라도 팔이 머리보다 높은 자세를 만든 후 팔젓기를 해야죠.  속도는 좀 느려지겠습니다만.

   가슴 누르기는 이 교정이 된 후에 해야겠죠.



3. 입수시 머리 보다 낮은 팔


   초,중급자들의 접영을 물속에서 보면 입수할때 고개를 숙여서 들어가는데  

   팔이 머리보다 낮은 채로 머리의 움직임과 방향을 그대로 따라가는 형태로 깊이 입수했다가

   호흡과 팔젓기를 위해 몸을 띄울때도 그 모양 그대로 올라와서 출수1,2 등의 형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수시                                    

        ------------------------ (수면)     

                엉덩이                     

            머리      다리                                               

         팔                                          



   출수1                         

       -----머리--------다리--        

         팔       엉덩이              



   출수2

       ----머리----------------

        팔      엉덩이  다리



   마치 팔이 맨 앞에서 몸 전체의 웨이브를 이끄는 듯한 형태가 되는데, 속칭 팔로 하는 웨이브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하면 우선 속도가 느리고, 위 2번의 빠른 팔동작을 유발하게 됩니다.


   입수하자마자 가슴을 앞으로 내밀어서 (가슴을 누르기) 팔은 귀뒤에 쭉 편 상태를 유지해서

   머리보다 팔이 더 높은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 (수면) 

         팔       엉덩이

             가슴         다리


   

   킥판잡고 접영발차기를 하면 킥판에 의해 팔이 물속으로 들어갈 수 없으니 이 자세를 연습하기에 좋죠.

   그런데 이게 무척 하기 싫은 연습이라는 문제는 있죠.



4. 허리로 하는 웨이브


   아직도 많은 강사들이 허리로 하는 웨이브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웨이브의 원리를 알려주기 위함이겠지만 초,중급자들이 그대로 따라 한다는데 문제가 있는거죠.

   허리웨이브를 하게 되면 머리와 상체가 물속에 깊이 들어가게 되고 

   상체를 억지로 띄울 때 쯤이면 엉덩이와 하체는 물속 깊이 가라앉게 되어 있죠.

   결과적으로 가슴에 있어야 할 무게중심이 엉덩이에 있으니 물속에서 상하로 움직임만 클뿐 몸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됩니다. 

   일명 제자리 접영이 되는 거죠. 허리에 무리가 가는 것은 덤.


   교정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킥판잡고 접영 발차기를 하면서 가슴누르기를 연습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팔은 쭉 펴되, 킥판을 눌러서는 안되며 가슴만 눌러야 합니다.


   두번째는 평영 팔에 접영 발차기로 가슴웨이브를 연습합니다. 강습때 가끔 하시죠?

   양팔을 가슴 앞에서 모은 후 멈춤없이 물속으로 내려 꽂듯이 입수하며 가슴을 눌러줍니다. 

   이는 평영 팔동작과 가슴웨이브 두가지를 동시에 연습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가슴웨이브는 고수 접영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5. 고개들고 호흡하기


   입수는 손보다 머리가 먼저 들어가야 합니다.

   그런데 고개를 들고 호흡하면 몸의 무게중심은 허리, 하체로 옮겨지게 되고

   입수할 때도 손이 먼저 들어가게 되어 만세접영이 되기 십상이죠.


   물에서 나올땐 턱을 당기고 고개를 숙이고 나와야만 호흡도 고개를 숙이고 할 수 있고

   그래야만 입수할 때 머리가 먼저 입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동시에 입수되거나 머리보다 팔이 약간 먼저 입수됩니다.

   팔이 더 빠르기 때문이죠.



6. 두 발이 벌어진 발차기


   두 발이 벌어지는 발차기는 정작 자기자신은 잘 못 느낍니다. 누가 지적해 줘야 알게되는 경우가 많죠.

   발차기시 두 발이 벌어지게 되면 부력과 추진력에 있어서 많은 손해를 보게 됩니다.

   물 새는 상태와 비슷하다고 썼었죠.


   두 발을 붙이려고 무릎을 줄로 묶고 하는 사람도 봤는데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교정은 허벅지에 약간 힘을 주고 무릎을 붙인다는 생각으로 하면 두 발이 좀 더 쉽게 붙게 됩니다.



7. 발목이 물밖으로 나오는 경우


   무릎을 많이 구부리거나 물속에 너무 깊이 입수하게 되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 상태로 발차기를 하면 물 만 때릴 뿐, 눌러주거나 하는 발차기는 전혀 할 수가 없게 되죠.

   깊이 입수하는 것을 교정하면 무릎을 많이 구부리게 되는 문제도 자동으로 없어집니다.

   발차기시 발의 깊이는 수면에서 발바닥이 보일락 말락하는 정도가 좋습니다.


   교정 방법은 역시 입수하자마자 가슴누르기가 최선이겠으나 이게 잘 안된다면

   입수후 바로 머리를 살짝 들어주면 깊이 입수하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인체는 머리가 가장 무겁기에 머리를 숙이면 가라앉게 되고 머리를 들면 몸이 뜨게됩니다.



실제로 접영이 도무지 안되는 사람들의 자세를 보면 위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기상천외하고 창의적인 자세를 많이 보게 됩니다.

다른 운동이 다 그렇지만 수영은 특히 독학이 어렵습니다.

혼자 고민하다 포기하지 말고 잘하는 동료나 강습 후에 강사를 귀찮게 해서라도 

꼭 조언을 받으면서 교정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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