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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안다치며 수영하기. 40
이름: 욕잘하는기독교인


등록일: 2019-02-06 20:45
조회수: 11839 / 추천수: 8




 지난번 글을 쓴대로 수영 2년차에   점점 심해오는 어깨 통증으로 수영을 그만둔 아재입니다.

 


 그 즐거웠던 수영을   어깨 통증으로 그만두고나니 참 씁씁합니다.  혼자가는 마눌님도 수영할 맛 안난다 하네요.

 

그래도 일단   두어달은 일단 쉬고 어깨 안쓰면서 상황봐서 할 생각입니다.

 

  상기 유투브 동영상은   턱걸이 할때 어깨 안다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 영상을 보니 제가 물 캐치하면서  하이엘보우 자세취할때  무 의식적으로 무식하게 어깨를  안쪽으로 돌려서 해왔던게 어깨가 다친 주요 원인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동영상 속에선  턱걸이시에 어깨를  안족으로 돌리지 말아라.  근육들과  어깨뼈의 마찰로 회전근개가 파열된다. 라고 가르치며 주의를 주는데  이 방법이 수영과 동일합니다.

 

하이엘보우 캐치에서   제 자세를  비교해보니 영낙없이 어깨를 안쪽으로 틀면서 수영해 왔네요.

 

 전 이런 결과가 중요 원인이 된것 같습니다.

 

  또 동영상 말미에 관련된 회전근개 강화하는 또다른 동영상 소개가 되어 있으니 그것도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SUSzHjcc4I

 

많은 인간들은  아둔해서  죽음에  다다른 중병을 얻고나서야 건강이나 생명의 소중함을  깨치고 ( 이 나이 먹어보니  제 주변에서도  여럿 봤습니다. )

 

 또 저처럼  어깨 상하고 나서 수영에 대한 그리움이 커지니  제가 그동한 무지해서든  알면서든   건강과 어깨 보호에 방관했던 어리석음이 마음에 남습니다.

 

센토님 말씀처럼   선수들이나 수영 오래한 사람치고  어깨 안 상한 사람없고,  같이 수영하다가 어깨 아파서 중도에 포기한 형님 계시는데 이분은  20년 가까이 배드민턴 동호회 활동하시는데( 동호회 대회 자주 나가시고 계십니다. )수술한 사람들 부지기수랍니다.

 

 항상  즐거운 수영 하시면서 미리미리 안다치도록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본 게시글은 작성자에 의해 2019-02-06 20:49:3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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