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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가 되기 위한 자유형 팁 60
이름: 센토


등록일: 2016-07-26 10:00
조회수: 35048 / 추천수: 23




초보를 위한 자유형 탑은 많이들 써 주셨으니

초,중급에서 고수가 되기 위한 자유형 팁을 써 볼까 합니다.

 

1. 머리 위치

 

수면이 대략  앞 이마의 수모선과 일치하는 정도가 몸이 물의 저항을 가장 적게 받습니다.

즉 고개를 약간 든 상태.

요건 풍동실험으로도 증명이 됐죠.

 

2. 롤링

 

어깨를 쭉 뻗는 동작으로 인한 상체의 좌우롤링은 있으나 하체는 롤링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배영의 경우에는 상,하체 롤링이 필수입니다)

 

3. 물잡기

 

어깨를 쭉 뽑아서 더 멀리있는 물을 잡습니다. 

어깨를 뻗지 않은 경우에 비해서 20cm 정도 더 멀리 있는 물을 잡을 수 있습니다. 저항도 줄고..

팔을 쭉 뻗은 상태에서 상박을 최대한 고정하고 하박만으로 자신의 가슴 위치로 물을 가져오되 30% 정도의 힘만 씁니다.

 

4. 물밀기

 

가져온 물을 하박 (팔꿈치부터 손끝) 전체를 이용해서 허벅지 끝까지 밀어주며 이때 나머지 70%의 힘을 모두 씁니다.

자유형 추진력의 대부분은 이때 결정됩니다. 

남보다 현저히 느린 사람들은 이 과정이 잘못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물을 제대로 밀었다면 삼두근이 뻐근해질 겁니다.

 

5. 팔 돌리기

 

물을 허벅지까지 민 후, 손목과 팔꿈치에 완전히 힘을 빼고 어깨힘 만으로 팔을 들어서 

물속에서 쭉 뻗어있는 반대쪽 팔의 팔꿈치와 일직선 되는 부분에 입수시킨 후 쭉 뻗어 줍니다. 

팔 돌리기하는 손끝의 동선은 몸의 옆구리 선과 거의 일치하는 직선입니다.

 

주의할 점은 호흡하는 쪽의 팔이 호흡끝내고  입수하기 전에 반대쪽 팔이 먼저 가라앉지 않도록 합니다.

즉 한쪽 팔이 입수할때까지 반대쪽 팔은 물속에서 쭉 뻗은 상태로 기다립니다.

 

6. 발차기

 

초보때 배웠던 허벅지로 찬다 또는 물을 눌러준다..는 모두 잊습니다.

발등으로 물을 뒤로 밀어주는 느낌으로, 즉 발목 스냅으로 물을 뒤쪽으로 밀어줍니다. 

수초가 물살에 흔들리는 모습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가장 적은 힘으로 최고의 효과.

 

 

이상, 어디서 배끼거나 참고한 내용은 아니라서 강사들의 입장이나 강습내용과는 좀 다를수도 있겠습니다.

아니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무시하시구요, 도움 된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취사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 참고 >

자유형에서 흔히 범하는 7가지 실수와 교정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swim&page=1&divpage=2&search_type=name&keyword=%BC%BE%C5%E4&no=6891

본 게시글은 작성자에 의해 2017-06-23 07:18: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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