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미풍양속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게시판 이용규칙]
정치와 관련된 글은 정치자유게시판, 질문글은 질문/요청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화이자, 모더나 접종 후 소염진통제 복용 3
이름: 해피엔딩


등록일: 2021-07-29 20:55
조회수: 9291 / 추천수: 0


S5327.png (497.2 KB)




 어떤 내과 의사 유튜브인데

 

질문1) 약을 언제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

접종후 보통은 처음에 몸에 힘이 빠지고 몸이 무겁고 두통, 가벼운 근육통,오한 등이 옵니다. 이런 증상이 오는걸 느끼면 바로 약을 드십시오. 심해질때까지 기다리시면 안됩니다. 대개 10시간정도 지나면 나타납니다. 약먹으면 증상이 사라지다가 증상이 다시 나타나고 안좋은 느낌이 들면 그때마다 약을 드십시오. 하루 허용 범위내에서 드시면 되고 건강인에선 대개 한두알 초과해도 큰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힘드시면 병원가셔서 링거 맞으시면 심장이 시원해지면서 증상이 좋아집니다. 약은 드시더라도, 조금 힘드시면 주저없이 진료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질문2) 진통소염제에 알레르기가 있는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진통소염제 성분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과거에 드신적이 있는 진통소염제중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던 약이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평소 다니시는 병의원에 가셔서 진료내역도 확인해보십시오. 문제 없었던 약이 있다면 그 약을 드시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몇가지 진통소염제 종류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다른 진통소염제에도 교차 알러지가 있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때는 타이레놀은 괜찮았는지 알아보십시오. 괜찮았다면 차선책으로 타이레놀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여러가지 약제와 여러 물질에 대해 알러지가 있으시면 진료 상담이 필요할것입니다.

 

질문3) 타이레놀 대신에 진통소염제를 먹으면 항체형성에 지장을 주지는 않을까요?

논문이 나올만한 시간적 여유가 사실 없었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시 진통소염제 사용과 항체생성에 관한 논문이 몇개 나왔습니다. 접종 6시간 이후부터 진통소염제를 복용해도 보통 먹는 용량을 먹어서는 항체나 T세포 면역 형성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일관되게 나왔습니다. 너무 염려 안하셔도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질문4) 캐롤에프와 이부프로펜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캐롤에프는 이부프로펜 200밀리그램과 아르기닌 복합제인데요. 아르기닌의 역할이 위장보호효과가 있고, 이부프로펜 흡수율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부프로펜 단독제제는 흡수율이 훨씬 떨어집니다. 제 생각엔 그래서 용량이 절반으로 낮춘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러므로 캐롤에프를 1정을 400밀리짜리 이부프로펜1정으로 동일하게 여기시면 될것입니다. 캐롤에프를 20년째 집에서 사용중이고 환자에게도 처방했습니다. 위장장애가 적고 효과도 좋습니다. 이 약을 저는 추천드립니다. 그렇더라도 공복에는 가급적 복용하지 마시고, 바나나 반개라도 드신후 복용하십시오.

 

질문5)아스피린100mg500mg짜리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100mg은 혈전예방효과로 먹습니다. 화이자와 모더나는 혈전부작용이 거의 희박하므로 드실필요가 없습니다. 500mg은 부루펜처럼 해열진통소염제 목적입니다. 500mg 먹는 시기는 접종후 몸살 등 증상이 생길때마다 불규칙적으로 하루 허용범위 안에서 드시면 됩니다. 다른 진통소염제도 아스피린500mg과 동일하게 드시면 됩니다. 대신 위장장애가 있으니 공복에는 드시지 마시고 바나나 반개라도 드신후 드십시오.

 

 

 

S5327.png

 

 

 

 긴가민가 하네요.

 

 

추천 0

다른 의견 0

다른의견 0 추천 0 그럴리가없다
2021-07-29

다른의견 0 추천 0 더버주깟네
2021-07-29

다른의견 0 추천 0 하늘에서내리는눈
2021-07-29
  • 욕설,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모티콘 사진  익명요구    다른의견   
△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