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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 연습 중 노력 대비 가장 효과가 있는 것은 1
이름: 동물원옆식물원


등록일: 2021-05-07 14:46
조회수: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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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 연습 중 노력 대비 가장 효과가 있는 하나를 뽑으라면 

저는 스트림라인자세(유선형 자세) 연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손을 모아 앞으로 뻗어 (수면에 누웠을 때라서 진행방향이므로 앞이라고 해야겠죠.) 모아주고 

팔의 위치는 뒷통수에 붙여서 손끝에서 발끝까지 일자를 만드는 자세입니다.

 

 

20210507141930_vagtqmer.jpg(웹에서 가져온 이미지)

 

물이 아닌 집에서 누워서 연습해야 합니다.

수영장에 다니시는 분은 

벽차고 스타트 하거나 턴을 할때 

이 자세를 만드는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관찰 해 보세요.

많이 없습니다.

가장많이 하는 잘못된(부족한) 자세는 두 팔을 귀에 붙이고 

손은 모으지 않는 자세입니다.

그 자세가 아닌 두 손은 모으고 팔이 뒷통수로 들어가 삼각형을 만들어야 합니다.

두 자세를 비교해보면 물속에서 글라이딩하는 거리가 두 배 이상 차이날것입니다.

 

장거리 수영을 해서  지치더라도 턴을하면 이 자세가 자동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이 자세를 만들줄 알게 되면 

꼭 필요한 부분 이외에 힘이 안들어가게 됩니다.

적어도 꼭 필요한 부분에 힘을 주는것이 가능합니다.

코어를 잡아주고, 광배근을 늘려서 쓰는 것입니다.

 

스트림라인 자세를 만들어 스타트 하여 잠영구간을 지나 

물위로 나오는 브레이크 아웃을 할때 

스트림라인 시 긴장했던 근육을 계속 사용해야합니다.

코어는 긴장감을 유지하여 수평을 만들고 

발차기를 해서 하체를 띄워주어 코어를 잡는것을 도와주어야 하며

스트로크를 한 팔도 다시 스트림라인 만들듯이 리커버리 후 

광배근을 늘려 앞으로 뻗어 고정해야 합니다.

자유형할 때와 스트림라인 할 때의 팔이 다르긴 하지만 

근육을 긴장시켜 자세를 만드는 것은 비슷합니다.

 

수영할때 어떤 근육을 긴장시켜주고 

어떤 근육에 힘을 빼는지를 익히는 것은 

스트림라인을 만들면서 감을 잡으셔야 합니다.

 

스트림라인은 다이빙의 완성이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스트림라인을 못 만드는 분은 다이빙을 하면 안됩니다,.

다이빙을 하여 물속에 입수순간 스트림라인이 만들어지면 

머리를 필요한 만큼 숙여주기 때문에 배치기, 물안경 벗겨짐 등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집에 천정을 보고 누워서 저 자세를 연습하면 

작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차에 따라 스트림라인 자세를 아주많이 연습해야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연습만한다면 노력대비 많은 효과기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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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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